내 인생의 관계론

내 인생의 처세술

영혼의 샘 2011. 6. 22. 02:09

 

카테고리

 

 

 

내 인생의 처세술 


나의 삶이란 무엇인가? 문득문득 떠오르는 자아의 영상 속에 자신이 걸어가야 할 길 위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얼마나 신뢰하고 믿으며 삶의 흐름에 자신을 의지하고 살고 있는지 가끔씩 생각하게 된다.


나 비록 지금의 모습이 힘이 들지라도 나 자신의 모습을 가꾸며 인생 삶을 수없이 인내하며 자신이 걷는 길이 부족하지만 신뢰하며 살아가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거창할 것도 부족하다 생각할 것도 없다.


겸손한 마음으로 오늘과 내일을 생각하며 자신이 주어진 환경의 둘레에서 힘차게 살아가면 된다. 오늘 이 시간이 자신을 키워주는 가장 긍정적인 자신의 모습이며 희망을 가르쳐주는 자신의 의지의 길이기 때문이다.


오늘을 붙잡아야 한다. 그리하면 자신의 영혼도 살찌울 수 있고 행복의 길도 갈 수 있는 것이다. 내 인생은 내가 갈고 닦는 것이다. 이 갈고 닦는 수련이 없으면 자신은 생명 없는 나무가 되어 자신과의 싸움에서도 지는 인생이기 때문이다. 오늘을 힘차게 엮어가자. 오늘을 충실히 살 때 나의 인생 처세운도 바뀌는 것이다.


구르는 돌은 이끼가 끼지 않는다는 말과 같이 우리는 인생에 또 도전하고 도전하는 삶의 모습을 개척하여 희망에 찬 자신을 그려보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힘을 키우는 것이다.


그리하면 자신은 더 강해지고 자신의 길에 올바른 판단이 생겨 자신을 지켜나갈 것이다. 삶의 기쁨과 행복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뭐 인생 처세술이 따로 있겠는가마는 긍정적인 생각위에 자신을 더 확고하게 믿고 의지하며 자신을 키우면서 정도의 길을 걸어가면 되는 것이다. 선한 마음을 가슴에 새기며 내 인생의 길을 묵묵히 가면 된다


2011. 6. 22. 素潭 윤복림